자주하는질문

  • A.

    1. 리브로피아란? :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전국 단위 도서관 정보를 공유·소통할 수

                               있는 모바일도서관 앱 서비스

    2. 주요기능 :  '도서관 회원증 카드'를 가지고 오지 않아도 스마트폰에서 '모바일

                         회원증'으로 도서 대출이 가능
                        자료검색 대출현황 및 반납연기 대출이력 보기 희망도서 신청
                        공지사항 및 행사안내 실시간 열람실 좌석 현황 등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이용.

    3. 이용방법 :  'Play스토어', '앱스토어' 등에서 '리브로피아(Libropia)'로 검색하여 앱 

                         설치하고, 이메일주소와 비밀번호로 손쉽게 가입하여 로그인 하면
                         가능하며, 도서관 회원번호와 이름을 입력하여 스마트 인증을 받으면
                         모바일회원증 바코드가 생성되어 편안하게 이용 가능

                  

                     ** 서울특별시교육청 전자도서관 앱(See)에서도 이용 가능 **

  • A.

    도서관 홈페이지 보안을 강화함에 따라, 일부 이용자 PC에서 로그인 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방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담당 및 문의 : 디지털실 ☎3460-8270)

    오류 발생 PC : Windows XP SP2(서비스팩2) 이하 버전의 PC

    오류 현상 웹페이지를 투시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보이면서 로그인이 안되는 현상

    조치 방법 : Windows XP SP3(서비스팩3)로 업그레이드

    Windows XP SP3 설치방법

         -> Windows update 및 윈도우즈 다운로드 센터에서 수동으로 설치

         [windows update 사이트]  http://update.microsoft.com

         [서비스팩 다운로드센터]  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downloads/service-packs

     


     

    ※ 서비스팩 확인 방법

         1) [내 컴퓨터] > (마우스 오른쪽버튼 누른 후) [속성] 클릭> windows 버전 확인

         2) [시작] 클릭 > [실행] 클릭 > winver 입력 > [확인] 클릭 > windows 버전 확인

     

  • A.

    개인정보보호법 적용에 따른 <대출회원 신규가입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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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란?
    살아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영상 등을 통하여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를 말합니다.

    그럼, 개인정보는 왜 중요하고 보호되어야 할까요?
    이런 개인정보들은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여 전자상거래, 고객관리, 금융거래 등 사회의 구성, 유지,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서 기능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는 기업의 입장에서도 수익 창출을 위한 자산적 가치로서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누군가에 악의적인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유출될 경우 개인의 안전과 재산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매일 수신되는 스팸문자 / 보이스 피싱 / 나를 사칭한 메신저 상의 금융사기 등이 모두 개인정보 유출과 관련 될 수 있습니다.

     

    * 관련 사이트 :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시스템 (www.privacy.go.kr)

    * 우리도서관 개인정보처리방침 : 홈페이지 메인화면 하단 > 개인정보처리방침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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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공 I-PIN 이란,

    인터넷상 개인 신별번호를 의미하며,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및 글쓰기 시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지 않고도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개인정보보호 서비스 입니다.

     

    그럼 공공 I-PIN이 왜 필요할까요?

    공공 I-PIN 도입 전에는 공공기관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번호를 저장하고 있어 주민등록번호 노출의 위험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공공 I-PIN 도입 후에는 공공기관 홈페이지에서 개인식별번호를 저장하여 주민등록번호 노출의 위험이 감소합니다.

     

    이에, 우리 도서관에서는 개인정보보호법 적용에 따라 2012년 6월 13일부터 행정안전부 공공 I-PIN 또는 실명인증을 통한 회원가입을 실시하고 있으니 이용자분들의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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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원가입방법

     

     1) 신규회원 가입 

          : 도서관 및 평생학습관 홈페이지 접속 -> 행정안전부 공공 I-PIN 또는 실명인증 절차를 통한 회원가입

         ※ 도서관에 방문하여 회원가입 시 인증절차가 필요하므로

         ① 금융거래 실적이 없는 성인의 경우,

             "본인의 주민등록증""주민등록상 동일세대원의 주민등록증" 반드시 지참! (공공 I-PIN 발급시 필요)

         ② 미성년자의 경우, 법정대리인(부모)의 "주민등록증" 반드시 지참!                  

         ※ 경우에 따라 회원가입 시 소요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므로,

             자택에서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가입 후 도서관을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본인 인증 절차 시, 공인인증서 또는 주민등록증 확인 필요

     3) 14세 미만 미성년자 및 청소년

         ※ 자세한 회원가입 방법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세요    

         ① 신규 공공 I-PIN 발급 (즉시 처리)

              : 공공 I-PIN 센터 (http://www.g-pin.go.kr) 접속

                 -> 법정대리인(부모님) 인증 (공인인증서, 주민등록증 중 선택)

                 -> 신규 공공 I-PIN 발급 후 회원가입

         ② 실명인증 (처리 시간 소요, 24시간 내에 처리)

              : 실명인증센터 (http://www.siren24.com) 접속 > 실명확인하기 클릭

                -> 법정대리인의 정보 입력 후 실명확인 신청

     

    ■  협조사항

     

     1) 신규회원 가입 시, 인증절차에 의해 많은 시간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도서관 방문 전에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규 회원 가입 신청을 완료해주세요.

     2) 대출회원증 발급 방법

         - 대상 : 서울시민

         - 방법 : 홈페이지 회원 가입 후 '신분증' 지참하여 도서관 방문

                     (청소년 및 성인 : 문헌정보실 / 유아 및 어린이 : 어린이실)

         - 신분증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주민등록등본

            ※ 단, 여권 및 의료보험증, 가족관계증명서 등은 주소지확인이 불가하므로

                반드시 주소확인이 가능한 신분증을 지참하세요.

            ※ 도서관에서 회원가입을 할 경우에는

                ① 금융거래 실적이 없는 성인의 경우,

                    "본인의 주민등록증""주민등록상 동일세대원의 주민등록증" 반드시 지참! (공공 I-PIN 발급시 필요)

                ② 미성년자의 경우, 법정대리인(부모)의 "주민등록증" 반드시 지참!          

     

    ■  담당 및 문의

     

      1) 대출회원증 발급 문의

          - 문헌정보실 (☎ 3460-8250~4)

          - 어린이실 (☎ 3460-8260~2)

      2) 홈페이지 회원가입 문의

          - 디지털실 (☎ 3460-8270~1)

  • A.

    홈페이지에서 일부 화면이 표시되지 않는 대부분의 경우는 웹 브라우저 환경이 달라서 입니다

    우리도서관 홈페이지는 Explorer7 또는 Explorer8 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혹시 다른 웹 브라우저(Explorer9)를 사용하고 계시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Explorer 확인방법: 도움말 > Internet Explorer 정보 클릭

    2. Explorer가 7이나 8이 아닐경우, 브라우저 모드를 IE7이나 IE8로 수정해주세요.   

        -> 익스플로러 화면에서 F12 누름 > 브라우저모드(B) 클릭 > IE 7이나 8 중에서 하나 클릭

     

    이미지

     

  • A.

    '14세 미만' 혹은 '청소년' 회원가입 시

    실명인증 오류와 함께 가입이 안되는 경우,

     

    행정안전부 공공I-PIN 센터(http://g-pin.go.kr) 에서 아이핀을 신규 발급 받은 후

    회원 가입해주시기 바랍니다.

     

    * 자세한 방법은 첨부파일을 꼭 확인해주세요 *

     

  • A.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중복된 주민등록번호'라고 뜨면서 회원가입이 안 되는 경우

     

    서울시교육청 산하 22개 도서관 및 평생학습관 중

    어느 한 곳에 회원 가입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회원가입의

    『14세 이상/미만 내국인』으로 가입하시지 마시고

    『아이디가 없는 기존 대출회원』으로 아이디 받기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 A.
    모바일 서비스 이용에 관한 매뉴얼을 첨부하오니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A.

    1. 동일세대원인 직계가족의 경우 가족 간 대리대출이 가능한 제도

    2. 신청대상 : 동일세대원으로서 부부와 직계가족에 한함

    3. 신청방법 : 방문접수

        - 가족 구성원 대출카드주민등록등본 지참

           → 문헌정보실 혹은 어린이실 방문  가족대출회원 신청

    4. 이용방법

        - 가족회원 간 대리대출 가능

        - 대리대출시 가족회원의 대출카드 반드시 지참

        - 가족 구성원 중 연체도서 미반납 등의 문제 발생 시, 신청인이 대출 제재 혹은 변상

          등의 연대책임 이행

    5. 유의사항

        * 배우자가 기존 대출회원이 아닌 신규회원인 경우 대리 회원가입 불가

        - 성인인 경우 신규 회원은 반드시 도서관을 직접 방문하여 본인 확인 후 회원카드 발

           급받아야 함

        - 단, 청소년의 경우에는 부모님의 책임 하에 대리 회원가입 가능

     

  • A.

    비도서자료 대출

     

    - 대출 권수 : 1인 2점(중학생이상, 본인만 가능)

    - 대출 기간 : 14일(연기, 예약 없음)

    - 대출 자격 : 개포도서관 관외대출회원으로 중학생 이상

    - 대출 장소 : 2층 디지털자료실

    - 신청 방법 : 자료검색PC에서 신청자료 검색>자료위치출력

                      클릭 후 신청서 제출

    반납은 디지털실에 직접 해주세요.

    (반납함에 넣으면 자료가 훼손될 수 있습니다.)

  • A.

    2층 디지털자료실에 오시면 원문을 볼 수 있는 좌석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좌석예약시 '원문검색'코너를 선택하여 예약하시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원문의 열람 및 출력시 저작권법에 따라 과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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