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서비스헌장

2019.8.14.개정

우리도서관은 이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친절하고 신속하게 제공하며 맑은 서울교육실천과 이용자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도서관 업무에 임할 때 먼저 이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겠습니다.
  • 우리는 자료봉사에 관한 전문지식과 소양을 함양하여 이용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도서관 인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우리는 자료의 체계화․정보화․고급화에 주력하여 이용자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적극 수용하는 열린 도서관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 우리는 맑고 깨끗한 서울교육 실천을 통해 이용자에게 희망과 미래를 드리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직접 방문하시는 이용자를 위하여

    가. 이용 서비스
  • 도서관 이용안내
    - 우리도서관에서는 다음과 같이 자료실·학습실을 이용 하실 수 있으며, 휴관일은 일요일을 제외한 법정 공휴일 및 매월 둘째·넷째 목요일입니다.
    각 실별 운영내용 이용시간
    평일 토·일요일
    문헌정보실 · 일반도서
    · 청소년 특화도서
    · 큰글자도서
    09:00-20:00 09:00-17:00
    어린이실 · 유아·어린이도서 및 잡지
    · 새싹실(유아자료실)
    · 다문화도서 및 점자라벨도서
    · 영어도서
    09:00-18:00
    디지털·연속간행물실 · 인터넷(전자정보자료)·DVD
    · 국내외 잡지·신문
    · 영어도서
    일반학습실 제1학습실 · 남․ 녀 공용, 칸막이 좌석 3월-10월 07:00-23:00
    11월-2월 08:00-23:00
    3월-10월 07:00-22:00
    11월-2월 08:00-22:00
    제2학습실
    - 디지털자료실은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사전에 예약시스템으로 예약한 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연속간행물은 최신호가 비치되도록 하고, 이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구입 잡지의 과월호는 1년간 보관하여 제공하겠습니다.
  • 명찰패용 및 업무처리
    - 우리도서관은 모든 직원이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직원배치도를 부착하여 실명제 서비스를 하겠습니다.
    - 실습생 및 자원봉사자도 명찰을 패용하여 업무관련자와 이용자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자료 검색 및 이용에 대하여 문의하시면 즉시 안내 하겠습니다.
  • 찾는 자료가 없는 경우
    - 찾는 자료가 없는 경우에는 대체(유사)자료 제공 및 타 도서관 소장 여부를 확인하여 안내 해 드리겠습니다.
    - 희망도서를 우리도서관 홈페이지(http://gplib.sen.go.kr)나 각 자료실에 비치된 자료검색대에서 신청하시면, 자료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7일 간격으로 처리하여 신청자에게 E-mail 및 SMS로 알려드리고 3일간의 우선대출 권한을 드리겠습니다.
  • 장서관리 및 기기점검
    - 1일 3회 이상 서가 정리 및 배가 상태를 점검하여 찾으시는 자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파손자료는 1일 1회 이상 보수하겠습니다.
    - 검색용 PC, 복사기, 프린터, 스캐너, 사물함 등 자료 열람 시 수반되는 기기의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1일 1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
    나. 대출서비스
  • 대출 회원증
    - 회원 가입을 하시면 회원증을 발급 해 드리고 가입 즉시 자료를 대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회원증은 22개 서울특별시교육청도서관(평생학습관 포함)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책이음 서비스는 하나의 회원증으로 전국 책이음 참여 도서관에서 도서를 대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도서대출/반납
    - 도서는 1인당 5권까지 2주간 무료로 대출할 수 있으며, 대출기한 종료 이전에 1회에 한하여 1주일 연장가능 합니다.
    - 비도서는 1인당 2점까지 2주간 무료로 대출할 수 있습니다.
    - 과월호 잡지는 1인당 2권까지 2주간 무료로 대출할 수 있습니다.
    - e-book, e-learning 등을 전자도서관과 연계하여 서비스를 확대하고 모바일 라이브러리 서비스로‘리브로피아’와 ‘See’도 제공하겠습니다.
    - 자동무인도서반납기에 휴관일이나 자료실 이용시간이 끝난 후에도 도서를 반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주간에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이용자를 위해 평일 야간 개관 시간을 20시까지 연장하여 야간 대출과 야간 강좌를 운영하겠습니다.
    - 도서관 이용이 불편한 등록장애인, 국가유공상이자, 장기요양자(1~5등급)을 위하여 장애인 무료택배서비스(책나래)를 실시하겠습니다.
    - 도서연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반납 하루 전에 반납 알림 서비스(SMS)를 실시하겠습니다.
    - 모범 이용자를 선정하여 1년간 1인 7권까지 도서 대출을 확대하겠습니다.
  • 도서대출 예약
    - 자료가 대출 중일 경우 예약을 신청(방문, 모바일, 인터넷)하시면 반납 즉시 연락을 드리며 신청자에게 3일 간의 우선 대출권한을 드리겠습니다.
    다. 평생교육 서비스
  • 학습자부담 평생교육프로그램
    - 학습자부담 평생교육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하여 연 2회 이상 회원모집을 하겠습니다.
    - 학습자부담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회원들의 의견수렴을 위해 연 2회 이상 설문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평생교육 활성화
    - 이용자의 정서함양을 위하여 건전하고 유익한 내용의 강연회․전시회․영화감상 등을 연중 운영하겠습니다.
    - 도서관이용자의 독서의욕 고취 및 도서관 이용의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겠습니다.
    - 독서활동 증진을 위하여 각 계층별 독서회 및 학습동아리를 운영하겠습니다.
    - 주말 및 야간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가족 및 세대 간 소통을 지원하겠습니다.
    - 노인 등 소외계층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과 도서관 특색사업을 개발하여 지역주민의 평생학습을 지원하겠습니다.
    - 지역 평생학습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 평생교육 발전과 참여 기회를 넓히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도서관 및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홍보 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이용자를 위하여(☎ 3460-8200)

  • 전화 응대
    -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에는“감사합니다. ○○○과 ○○○입니다.”라고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 자료 상담 시 신속히 안내하고, 시간이 소요될 경우 20분 이내로 다시 연락드리겠습니다.
  • 전화 연결
    - 전화를 연결할 때에는 요점을 설명하여 이용자가 용건을 반복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부서의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후 24시간 이내에 연락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끝맺음
    - 대화가 끝났을 때는“감사합니다.”,“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끝인사를 하고, 발신자가 전화를 끊으신 후 1초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정보화서비스(인터넷, 모바일 등) 이용자를 위하여

  • 자료검색 및 대출
    - 정보화서비스를 통해 24시간 자료검색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하겠습니다.
    - 대출도서의 연기, 대출도서의 예약, 대출이력확인, 희망도서 신청이 가능하도록 홈페이지를 운영하겠습니다.
    - 모바일 라이브러리 서비스로 통합검색, 모바일회원증, 자료예약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사서에게 물어보세요(CDRS시스템)
    -『사서에게 물어 보세요』(http://www.nl.go.kr/ask) 배너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우리도서관에 해당된 이용자의 질의사항을 신속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온라인참고봉사 및 게시판 운영
    - 홈페이지 내 온라인참고봉사 게시판을 운영하여 궁금해 하는 지식과 정보에 대하여 사서가 도서관 소장자료 및 온라인 정보자원 등을 활용하여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에 도서관 이용에 관한 제안 및 문의 사항은 기관에 바란다(열린공간-기관에 바란다) 게시판을 운영하여 민원인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으며, 답변은 3일 이내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용자 편의를 위하여

  • 학습 분위기 조성
    - 학습 분위기 조성을 위해 학습실의 조명은 300LUX 이상, 실내온도는 정부에서 권장하고 있는 하절기 28도, 동절기 18도가 유지되도록 하겠습니다.
    [전력수급상태에 따라 탄력적 운영]
    - 도서관 시설관리를 위하여 순찰을 매일 10회 이상 실시하여 학습 저해요인을 사전에 발견하고, 개선하여 쾌적한 열람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위생관리
    - 화장실은 항상 청결한 상태가 되도록 1일 4차례 이상 점검하겠습니다.
    - 정수기, 각종 자판기를 1일 1회 이상 점검하여 청결을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염병 예방에 만전을 기하기 위하여 방역활동을 강화, 매월 1회 이상 실내 소독을 실시하여 안전한 환경 유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장애인 편의시설
    - 전용화장실, 전용주차장을 확보하여 도서관 방문 시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문헌정보실 내에 장애인석 및 노약자석이 마련되어 있으며, 장애인 보조공학기기·소프트웨어 설치 및 장애인 도서 비치를 통해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처리원칙

  • 이용서비스 이행 기준을 준수하지 못하고 담당자의 잘못된 업무처리로 인하여 재방문하신 경우 그 사실을 확인 · 점검하여 2일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고 그에 대하여 5,000원 이내의 도서상품권(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신고사항은 접수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시정하고, 장기간을 요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중간처리사항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의견제시방법

  • 이용자는 실명으로 인터넷 홈페이지, 우편, 전화, 건의함, 팩스, 직접방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의견을 제시 하실 수 있으며, 실명으로 제시한 의견은 3일(근무일 기준) 이내에 검토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의견제시창구

    ▨ 주소: [06327]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4길 30(개포동)
    ▨ 연락처: TEL. 3460-8200, FAX. 3462-1970
    ▨ 홈페이지: http://gplib.sen.go.kr
    ▨ E-mail: gaepolib@sen.go.kr

결과 평가 및 활용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나 도서관 게시판 등을 이용하여 발표하겠습니다.
  • 이용서비스 헌장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기 위하여 연 1회 이상 직원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평가결과 및 수렴된 의견은 도서관 정책 수립 및 이용서비스헌장의 개선에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이용자 협조사항

여러분의 보다 나은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다음 사항을 지켜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도서관 입관 시에는 질서를 지켜 주십시오.
  • 도서관은 다양한 계층이 이용하는 기관이므로 공공질서를 문란케 하는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거나, 불미스러운 행동을 할 경우에는 퇴관 조치하겠습니다.
  • 도서관 내에서는 정숙을 유지하여 다른 이용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유의하시고, 특히 건물 내에서 휴대폰 사용을 자제해 주십시오.
  • 도서관 자료가 훼손되지 않도록 소중히 다루어 주십시오.
  • 다른 이용자를 위하여 대출 자료의 반납기일은 꼭 지켜주십시오.
  • 개인정보(주소, 휴대폰 번호 등)가 변경되면 즉시 도서관에 알려주셔서, 최선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음식물 섭취는 지정된 장소에서만 하여 주시고, 도서관의 비품은 아껴 쓰고 시설물은 깨끗하게 사용해 주십시오.
  • 모범이 되는 직원은 적극 추천해 주시면 귀감을 삼도록 하겠습니다.